맥쿼리인프라의 코엔텍 사업 이해와 배당 알아보기(코엔텍 029960, 코스닥, 배당주, 배당성장주, 노후준비, 폐기물)

250x250
반응형
728x90
반응형

1993년 7월에 울산환경개발주식회사를 설립하여 폐기물 중간처분업, 폐기물 최종처분업, 유틸리티 공급사업 등을 영위하였고, 200년 3월 사명을 코엔텍으로 변경하였고, 2004년 6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폐기물기업 코엔텍에 대해 알아보자. 

헬로카봇 큐브 시계, 혼합 색상
Apple 에어팟 2세대 무선 충전 모델, MRXJ2KH/A 삼성전자 갤럭시버즈 플러스 블루투스 이어폰, SM-R175, 화이트 Apple 에어팟 프로, MWP22KH/A

 

 

1. 사업의 내용

폐기물 산업이란 각종 쓰레기, 폐기물 등을 수집/운반, 처리하는 산업으로 방사성 폐기물 수집ㆍ운반 및 처리활동을 포함한다. 폐기물산업은 환경서비스업의 한 부분으로 환경 자원이용업, 환경 설비업 등으로 나누는 광의의 환경 산업이다.

 

폐기물 산업은 ① 무해폐기물(지정외폐기물)을 매립, 소각 등의 방법으로 처분하는 시설을 운영하는 산업 활동과 ② 유해폐기물(지정폐기물) 처리시설을 운영하는 산업 활동, ③ 건축 관련 폐기물(건물 해체 등)의 처리시설을 운영하는 산업 활동으로 나누어지며, 정부의 환경보호정책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고 국민들의 환경보전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잠재성이 높은 산업으로서 그 동안 폐기물처리 또는 재활용에 대한 기술이 꾸준히 개발 되어 왔으나 아직도 폐기물처리 또는 재활용과 관련한 신기술의 개발여지도 많은 편이어서 이와 관련된 자본수요도 증대될 전망이다.

 

폐기물은 크게 3가지로 분리되는데, 첫번째는 지정폐기물로 사업장 폐기물 중 폐유, 폐산 등 주변 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거나 의료폐기물등 인체에 위해를 줄 수 있는 해로운 물질을 말한다. 건설폐기물은 토목, 건설공사 등과 관련하여 배출되는 폐기물로서 지정폐기물 및 생활 폐기물과 성상이 다른 폐기물을 말하고, 지정외폐기물은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중 지정폐기물과 건설폐기물을 제외한 폐기물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폐기물산업은 법률적 규제와 함께 발전되어온 산업으로서, 관련법제의 단계적 고찰에 의한 성장과정을 살펴보면 [2원화] → [1원화] → [세분화] 의 단계를 밟아 왔습니다. 폐기물문제가 심각하지 않았던 1980년대 중반 이전에는 생활폐기물은 "오물청소법", 사업장폐기물은 "환경보전법"에 의하여 2원적으로 관리되었다. 그러나 1986년 "폐기물관리법"이 제정되면서 관리체계가 통합되어 일원화된 이후에 "폐기물관리법" 이 다시 재활용 활성화 및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촉진을 위하여 분법화 됨에 따라 법률 체계가 세분화, 전문화 되었다.(환경부 자료 인용)

 

폐기물 산업의 특징은 첫째, 환경산업은 공공재적 특성이 강한 산업으로 환경보전을 위한 활동과 시설은 공공복지를 위한 사회간접자본의 성격이 강하다. 둘째, 환경산업은 인위적 시장창출산업의 성격이 강해 자연 발생적인 시장창출보다는 국내 환경정책이나 국제 환경규제 등 법적, 제도적 요인에 의해 환경산업의 수요가 창출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셋째, 환경산업은 기술 중시형 복합 산업으로 개별 기술보다는 기계ㆍ화학ㆍ전기ㆍ전자 등 다양한 응용기술이 복합되어 적용된 산업을 말한다. 넷째, 환경산업은 다양한 현장 대응 산업이라 환경오염의 발생과정, 오염물질 특성, 처리방법 등에 따라 오염방지시설 등이 여러 조건에 맞춰 설계되는 주문자 생산방식의 특성이 있다. 다섯째, 환경산업은 동반성장 산업이다.
환경산업은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발생되는 환경문제를 해결해주는 특성이 있다. 여섯째, 환경산업은 민원대상 산업이다.
환경산업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환경기초시설을 제공하는 산업이며 아울러 하수처리장, 소각장, 매립장 등의 환경기초시설은 혐오시설로 인식돼 있어 지역주민들이 자기의 집 주변에 설치되는 것을 반대하고 있다. 따라서 사업초기부터 지역주민의 참여가 중요하며 경우에 따라 적절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 외에 정부는 폐기물관리법, 물환경보전법, 대기환경보전법, 유해화학물질관리법 등 많은 환경관계법의 요건을 충족하도록 하였고, 여타 산업보다 더욱 엄격하게 규제를 적용하고 있다. 

Apple 에어팟 2세대 무선 충전 모델, MRXJ2KH/A 삼성전자 갤럭시버즈 플러스 블루투스 이어폰, SM-R175, 화이트 Apple 에어팟 프로, MWP22KH/A

 

폐기물 발생 및 처리 현황은 아래와 같으며 폐기물의 처분은 재활용, 소각, 매립 순으로 이어지는데, 경기침체의 지속과 정부의 재활용활성 등의 정책으로 매립처리 폐기물 및 소각처리 폐기물은 사업장폐기물에서 차지하는 구성비가 낮아지는 추세임을 알 수 있다. 

 

현재 선진국을 중심으로 지구환경문제가 심화되면서 환경보전 문제를 무역과 연계 시키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이와 같은 연계추세는 환경산업의 역할을 증대시켜 시장이 지금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폐기물발생량은 인구변화, 산업발달 및 산업구조 변화, 소비패턴의 변화 등에 따라 증감하여 왔으며, 폐기물의 성상은 각종 산업의 확대 또는 축소 등에 따라 변화되어 왔는데 점점 악성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향후 정보화의 진전으로 에너지와 자원이용의 효율화, 폐기물발생 감축정책 등의 효과가 예상되기는 하나 한편으로는 관련 장비와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단축으로 인해 폐기물 발생량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구조의 경우, 제조업의 비중은 약간 증가하는데 그칠 것으로 예상되며, 서비스업이 급신장세를 보여 서비스업의 비중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생산자 및 배출자의 책임 확대 등으로 사업장 폐기물은 소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폐기물 처리업은 산업활동의 결과로 발생하는 부산물로서, 산업활동과 밀접히 관계가 있어 경기변동과 함께 연동하는 업종이다. 산업폐기물 처리업은 정부의 폐기물정책과 관련한 법제의 제정에 의해 탄생된 업종으로 산업 생산 활동과 상관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경기가 호황일 경우 산업 활동이 활발해져 공장가동률 증대와 건설경기 호전 등 경기변동에 따라 사업장 폐기물 발생량의 증감이 탄력적임을 알 수 있다. 조선, 자동차 및 중화학 공업이 위치한 울산지역과 경북의 구미공단 등 배출업체의 가동률에 따라 계절적 변동의 영향을 받게 되는데 정기보수기간(SHUT DOWN)에는 평월 대비 약 10% 정도 발생량이 증가하고 휴가철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폐기물의 위/수탁에 있어 중요한 경쟁요소로는 처리업체의 신인도, 처리규모, 허가요건 및 처리가격 등 4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배출업체 입장에서 폐기물 위탁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업체의 신인도를 꼽는다. 폐기물 처리능력, 보관능력 및 그동안 수행해온 처리능력 등을 포함하는 신인도가 처리비용의 증감에 관계없이 중요시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와 같이 신인도가 중요한 이유는 현행 폐기물관리법에서는 배출자, 수집/운반자, 처리자 3자 모두에 대해 폐기물처리책임을 지우고 있어 적법절차에 의한 처리가 주요한 관심대상이 되고 있기 때문이며, 처리업체를 선정 하는데 가장 쉬우면서 객관적인 판단자료가 신인도이기 때문이다.

둘째, 처리시설의 규모 또는 능력이 중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한다. 처리규모에 따른 보관 시설의 보유는 많은 양을 일시에 수용할 수 있고, 처리업체 입장에서는 보관에 의한 선입선출과 철저한 선별시스템 등 전처리 운영기술의 적용으로 폐기물의 순차적 처리가 가능해 처리효율 증대와 가동률증대에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처리규모와 보관능력 및 적정처리는 수요처에게 안심하고 폐기물을 위탁할 수 있도록 하는 큰 요인이다.

셋째, 소각처리대상 폐기물 중 수익성은 높으나 처리에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품목이나 유해 폐기물인 지정폐기물들은 지정외폐기물 처리업 허가를 가진 처리업체에서는 다룰 수 없고, 지정폐기물 처리업을 보유한 업체에서만 처리가 가능한 것처럼 허가조건 또한 배출업체의 처리업체 선정의 중요한 고려요소다.

넷째, 여타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가격도 폐기물 위ㆍ수탁에 중요한 경쟁요소가 되고 있다. 

 

산업폐기물 처리산업은 과점적 성격의 산업으로 경쟁업체의 진입이 상당히 어렵고, 신규 처리업체의 생성이 어려운 산업이다. 산업폐기물 처리산업의 진입장벽을 형성하고 있는 요소로는 크게 높은 투자자본, 입지조건 및 법적규제 등 3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산업폐기물 처리산업은 처리시설 구비에 많은 투자자본을 필요로 합니다. 폐기물처리 사업은 다른 산업과 다르게 처리능력에 의한 수요창출이 일어나는 독특한 산업이라고 특징지을 수 있는데 일반 배출업체 입장에서는 '장기적으로 믿고 폐기물을 위탁할 수 있는 처리업체'가 필요하며, 또 동시에 많은 양을 처리할 수 있는 처리능력이 폐기물 위탁에 큰 영향을 준다. 현행 폐기물 관리법에서 처리의 책임이 수집/운반업체, 처리업체와 더불어 배출업체에게도 있는 3자책임
으로 규정하고 있어 배출업체 입장에서는 안정적이면서 완벽한 처리가 가능한 우수한 시설을 갖춘 처리업체를 선호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의 폐기물 처리시설과 처리공정, 처리시설에 대한 오염자료 등 투명경영에 대한 공개요구와, 해가 거듭될수록 더욱더 엄격해지는 환경규제 등은 처리시스템의 전문화 내지는 적정처리시스템 운영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소형시설의 처리업체와 자가시설을 대형화, 전문화를 갖추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처리업체 입장에서도 처리시설의 대형화, 전문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실현이 과점적 경쟁상황에서는 이윤획득에 더욱 유리할 것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에는 초기 투하자본이 너무 많이 들고 또 대형설비를 갖추었다 하더라도 현재의 폐기물 산업구도와 업체간 폐기물 위/수탁계약이 1년 이상인 점을 감안하면 투자비용을 상쇄할만한 충분한 수익을 창출하기가 쉽지 않다.

둘째, 여타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폐기물 처리산업에서도 입지조건은 신생업체의 탄생과 경쟁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처리업체는 제조업 위주의 대형 배출업체가 많이 위치한 입지에 설립되어 그 지역의 산업폐기물을 전적으로 처리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물류비용의 부담 때문인데, 배출업체와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수집/운반에 소요되는 물류비용이 증가하고 이것은 또 처리업체에게 수익성을 낮추게 되어 결국은 배출업체에게 폐기물 위탁비용을 높인다. 또한 새로운 처리업체의 입지가 주민생활반경과 가깝거나 혐오시설로 인식되어 주민들이 반발하면 처리업체의 생성이 불가능할 경우도 발생한다. 이런 조건을 충족하는 입지의 선택이 신생처리업체의 시장진입에 있어서 커다란 제약요건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셋째, 산업폐기물 처리업은 허가업으로서 관련 법률이 규정하고 있는 요건들을 모두 충족하여야만 설립이 가능합니다. '폐기물관리법'에서는 폐기물관리업의 업종을 수집/운반업, 중간 
처분업, 최종 처분업, 종합 처분업으로 구분하고 각 업종을 영위하고자 하는 자가 갖추어야 하는 허가요건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런 까다로운 산업에서 코엔텍이 갖는 우위사항은 첫째, 우수한 처리시설과 운영기술을 갖추고 있다. 이는 많은 폐기물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능력과 안정적이면서도 적정하게 처리하는 기술이 경쟁 우위를 갖게 한다. 경쟁사와 비교우위에 있는 우수한 처리시설과 기술(독일 BBP사의 ROTARY KILN방식의 일 300톤 처리능력의 소각시설, 스토카방식의 일 163톤 처리능력의 소각시설, 전처리 운영기술, 매립장운영기술, 침출수 고도처리기술, 산업폐열회수에 의한 스팀판매기술 등)을 구비함으로서 배출처가 안심하고 위탁할 수 있는 처리업체로서 신인도를 높여 고정적인 대형 배출업체 확보와 안정적인 물량확보에 경쟁우위를 갖추고 있다.

둘째, 입지조건을 들 수 있습니다. 여타산업과 마찬가지로 폐기물처리업체는 배출업체 근접지역에서 탄생되고 근접지역을 기반 으로 하여 영업활동을 전개한다. 원거리지역, 즉 배출자와의 거리가 멀수록 수집/운반에 소요되는 물류비의 부담이 커지고 이것은 다시 처리업체의 처리가격을 떨어뜨려 결국 처리업체의 부담으로 남게되며, 배출업체 입장에서도 먼 거리의 물류비 부담을 안으면서까지 폐기물을 위탁하지는 않는다. 당사가 위치한 울산지역은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SK 등 대형배출업체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입지조건상의 경쟁력과 안정적인 매출확보에 유리하다.

셋째, 정부의 환경규제가 강화되면 될수록 당사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결과가 된다. 정부의 폐기물처리시설의 대형화와 전문화, 환경규제 기준의 강화 등의 환경정책은 소형시설이나 영세시설을 갖춘 처리업체에게 재투자와 원가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고, 이를 충족하지 못하는 처리업체는 자연도태로 이어질 가능이 있어 우수한 처리기술을 갖춘 처리업체에게는 오히려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환경규제가 강화되면 될수록 우수한 처리시설을 보유한 업체는 반사 경쟁우위를 갖게 될 것이다.

 

2. 배당

코엔텍은 맥쿼리인프라가 최대지분을 갖는 그린에너지홀딩스가 2017년 6월 최대주주가 된 후 2018년 배당이 1,500% 증가하였고 2019년도에 배당금이 35%나 증가하였다. 배당이 증가했다는 측면에서는 좋을 수 있을지 모르지만, 2019년에는 배당성향이 100%가 넘었다는 점에서 무리한 배당을 지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앞으로 훌륭한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배당성향을 바탕으로 꾸준한 배당성장을 기록하면서 훌륭한 배당성장주가 될 수 있는 배당블루칩이 되길 바래본다.

 

3. MDD와 Underwater Period

코엔텍의 전고점에서 주가가 하락했던 Drawdown 이력을 보면, 대부분 전고점을 회복한 직후에 다시 하락했음을 알 수 있고, 전고점 회복하고 주가가 성장했던 기간은 매우 짧지만 그래도 그 9번의 짧은 전고점 돌파기간동안 지지선을 높이면서 성장했음을 알 수 있다.

 

MDD의 경우 2007년 12월부터 10월까지 11개월간 약 81의 주가가 하락했었고, Underwater Period는 상장하고 얼마되지 않은 2004년 10월부터 주가가 하락하여 2007년 전고점을 회복하여 3년 3개월이라는 기간동안 낮은 배당을 주면서 주가가 전고점 밑에서 움직여 많은 주주들을 힘들게 하였다. 

 

 

▶ 같이 보면 좋은 배당주 포스팅 모음: 링크클릭(https://billionaire79.tistory.com/72)

▶ 한국 주식 투자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모음: 링크클릭(https://billionaire79.tistory.com/79)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애드디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