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사업의 이해와 배당 알아보기(삼성화재 000810, 삼성화재우 000815, 배당주, 배당성장주, 노후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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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는 1952년에 설립된 현재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손해보험사이다. 회사는 보험업법에서 규정하는 손해보험업과 제3보험업을 핵심사업으로 영위하고 있고, 그 외 관계법령에 의거하여 개인연금, 퇴직연금, 신탁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서 허용하는 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적립된 자산을 운용하여 투자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K-IFRS에 따라 연결대상에 포함된 종속회사들은 국내 3개, 해외 7개 자회사가 있다. 국내 종속회사인 삼성화재애니카손해사정(주)는 지배회사인 삼성화재해상보험 고객의 자동차보험 사고 발생시 신속하고 정확한 보상처리를 위해 설립된 손해사정 전문회사이며, 삼성화재서비스손해사정(주)는 삼성화재해상보험 고객에 대한 각종 상담서비스 제공과 장기 및 일반보험에 대한 손해사정 업무를 수행하는 회사다. (주)삼성화재금융서비스보험대리점은 지배회사인 삼성화재해상보험의 손해보험 상품 및 제휴된 생명보험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회사이고, 해외 종속회사 중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유럽에 설립한 4개 법인 자회사는 각 국가에서 한국계 기업을 중심으로 보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지 개인 및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손해보험 상품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2011년 6월, 관리회사를 별도로 두어야 하는 현지법에 따라 기존에 위탁관리하고 있던 미국지점을 직접 운영하기 위해 미국관리법인을 설립하였고, 동년 12월, 아시아 중심의 재보험 사업 진출을 위해 싱가포르법인을 설립하였으며, 2016년 2월 중동아프리카 지역의 글로벌 수재사업 확대를 위해 두바이에 중아Agency를 설립한 삼성화재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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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의 내용

삼성화재해상보험(주)와 그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국내외 손해보험업(국내보험업은 손해보험사가 영위할 수 있는 모든 사업, 해외 손해보험은 해당 국가 보험업 규제에 따른 허용사업)과 관련 규정에 의해 허용된 기타 국내 보험 관련 사업이다. 국내 보험사업은 지배회사가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 보험사업은 각 국가별로 규제가 상이하여 이에 부합하는 형태의 종속회사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기타 국내보험 관련 사업은 손해사정서비스, 고객상담 및 출동서비스, 보험대리점 등으로 고객서비스 차별화, 업무 전문성 확보 및 비용절감 등을 목적으로 설립된 전략적 사업단위다.

 

(1) 국내사업

 

손해보험은 우연한 사고로 인하여 발생한 재산, 신체 손해를 실제 손해액만큼 보상하는 산업을 말한다. 손해보험사는 각종 산업 및 개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리스크를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판매하는 보험상품은 크게 일반보험, 자동차보험, 장기손해보험, 개인연금, 퇴직연금으로 구분한다. 일반보험은 화재, 해상, 기술, 배상책임, 상해, 질병 등 기업 경영, 개인 재산 및 신체에 관련된 리스크를 보장하는 상품이며,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로 인하여 발생하는 타인의 신체 및 차량, 자신의 신체 및 차량에 대한 손해 등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장기손해보험은 통상 3년 이상을 계약기간으로 하는 상품이며, 상해, 질병 등 신체 건강을 담보로 하는 건강보험과 운행 중 과실을 담보하는 운전자보험, 개인재산 및 신체, 배상책임 등 가입자가 원하는 다양한 리스크를 하나의 보험증권으로 보장하는 통합형 장기보험, 목돈마련을 위한 저축성보험이 있다. 개인연금과 퇴직연금은 개인의 노후생활에 대비한 상품으로 개인 또는 기업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다. 손해보험은 일반적으로 타업종 대비 경기민감도는 낮으나 계절에 따른 영향은 큰 편이며, 특히 그 중 자동차보험은 계절 변동에 의해 영향을 크게 받는다. 여름 장마철과 겨울에는 타계절 대비 손해율이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고, 일정한 주기로손해율의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는 계절적 특성이 나타나며, 일반보험은 계절에 의한 영향이 상대적으로 작으며, 업종 및 지리적 특성이 큰 영향을 주는 보험종목이다. 장기손해보험 중 건강보험은 개인의 연령, 성별, 직업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손해보험은 미래의 위험 발생 가능성을 현재가치로 환산하여 보험료에 반영하는 사업으로 핵심 성공요소는 사회전반에 나타나는 각종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관리하는 능력과 리스크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분석하여 보험료에 반영할수 있는 전문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미국, 영국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보험사의 안정성, 영속성, 소비자보호 등을 제고하기 위한 보험업 관련 규제가 지속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국내에서도 IFRS17 도입, Do-Not-Call 시행 등 재무건전성 및 소비자보호 관련 규제가 지속 강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2019년 12월말 기준 손해보험 시장은 원수손해보험사 21개(국내손보사 12개/외국손보사 9개)와 재보험사 9개(국내재보험사 1개/외국재보험사 8개), 총 30개 보험사가 손해보험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시장은 국내손보사가 원수보험료의 약 98%를 점유하고 있으며, 이 중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보, KB손보와 같은 매출 상위 4개 보험사가 전체 시장의 약 66% 수준을 점유하고 있다. 국계 보험사는 원수보험 시장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일반보험 및 재보험과 직판 자동차보험 영업에 집중하고 있으며, 점유율은 약 2% 수준에 그치고 있다.

최근 손해보험업계에서는 신규경쟁자 진입 및 경쟁사간 M&A 등 경쟁구도 변화가 지속되고 있으며, 최근 5년간 손해보험업계 주요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BNP파리바카디프 : 2014년 에르고다음다이렉트를 인수
   ·KB손해보험 : 2015년 6월 KB금융그룹이 LIG손해보험을 인수,
                           KB손해보험으로 사명 변경
   ·한국해양보증보험 : 2015년 6월 신규 출범
   ·현대해상 : 2015년 7월 1일 자회사 하이카다이렉트 흡수 합병 완료
   ·아시아캐피탈리 / 퍼시픽라이프리 : 2016년 국내 재보험시장 진출
   ·에이스손해보험 : 2017년 1월  Federal  Insurance 흡수 합병
   ·알리안츠 글로벌 코퍼레이트 & 스페셜티(AGCS) : 2017년 6월 지점 설립
   ·한국해양보증보험 : 2018년 한국해양진흥공사에 흡수통합, 해산

국내 손해보험업은 FY'19 기준 원수보험료 약 83.8조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보험 종목별로 보면 일반보험은 9.8조원, 자동차보험은 17.6조원, 장기보험(개인연금 포함)은 56.4조원을 거수하였다.

 

 

 

 

손해보험시장에서 (1) 광범위한 데이터(고객정보, 계약정보, 사고정보)의 축적, 분류, 가공, 분석으로 고객특성·위험유형別로 경쟁력 있는 보험료를 산출하는 역량, (2) Risk별 손해사정 전문역량을 보유한 인력과 외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적정 보험금을 지급하고 처리 비용을 절감하는 역량, (3) 고객에게 종합 컨설팅 제공을 통해 고객 가치의 향상이 가능한 판매조직으로 육성할 수 있는 판매관리자의 코칭 및 육성 역량, (4) 다양한 고객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멀티채널의 확보와 운영 역량, (5) 차별화된 성과를 시현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확보, 육성하기 위한 인사체계, (6) 안정적인 금리마진 확보가 가능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역량이 주요 경쟁 요소이다.

 

삼성화재는 (1) 회사는 530여개 지점과 2만여명의 전속 설계사 판매조직을 보유 전국적인 판매망을 확보하고 있으며, 판매조직의 리스크 컨설팅 및 개인자산 관리 역량을 극대화하여고객의 종합 리스크 컨설턴트로서 역량을 강화하여 강력한 대면 전속채널 중심으로 멀티채널 운용 전략, (2) 각 리스크별 적정한 손해사정 능력을 보유한 인력과 전국적인 외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적정보험금을 지급하는 보상원가 관리능력, (3) 안정적인 자산 운용, (4)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 정책 등을 통해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 포털업체 카카오와 합작하여 디지털 손해보험사를 설립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으며, 업계 1위 삼성화재의 상품개발력과 카카오의 온라인플랫폼, 자회사 카카오페이의 간편결제 기능을 합쳐 모바일과 온라인 전용 보험 상품을 취급·판매하는 회사를 설립할 계획을 갖고 있다. 이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경제 산업구조 및 온라인 시장 성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회사는 손보업계 혁신을 선도하며 국내 손보업계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 해외사업

손해보험 시장은 산업의 발달과 개인 소득의 증가에 따라 시장 규모가 동반 성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개발도상국의 손해보험시장이 타 국가들에 비해 높은 성장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글로벌 보험사들이 개발도상국 시장으로의 진출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일본과 같이 국내 손해보험시장이 포화된 국가의 주요 보험사들은 해외 보험시장에 진출하여 매출 성장과 이익 창출을 추구하고 있으며, 해외에서 손해보험 사업을 영위하는 방법은 현지 법인을 직접설립하여 자체 성장하는 전략과 기존 현지 보험사를 인수 합병하여 운영하는 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보험회사는 두 가지 방법 중 국가별로 시장 환경, 규제, 수익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적의 사업 모델을 수립하여 선택하게 된다.

 

2018년 세계 손해보험 시장은 총 2.4조 달러 규모로 전년동기 대비 약 3% 성장을 하였으며, 최근 10년 평균성장률인 2% 수준 대비 다소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었다. 선진 보험시장은 약 1.9% 성장을 하였고, 개도국 중심의 신흥 손해보험 시장은 약 7.1% 성장을 하여 최근 10년 평균성장률인 7.7% 보다는 다소 낮은 경향을 보이고 있다. 

해외 사업의 경우, 국가별 특성이 다양하고, 리스크가 세분화되어 있는 해외 손해보험 시장에서 (1) 국가별 특성에 적합한 로컬사업 운영에 필요한 Governance/Talent/시스템 역량, (2) 브랜드/고객/채널/Local Talent를 일시에 획득하는 M&A 역량, (3) 국가별 상이한 法제도 및 시장 여건에 맞도록 다양한 사업 추진 방식과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 (4) 원수 손해보험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다변화된 사업 영역을 개발, 추진할 수 있는 역량이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삼성화재는 해외시장에서 (1) 관계사 및 한국계 시장을 기반으로 하는 해외시장 확대 전략, (2) 해외거점 원격관리체계 구축, (3) 해외사업 전문인력 양성 및 운영 제도, (4) 제휴/인수를 포함한 해외투자 프로세스 확립 등을 통해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삼성화재 해외사업분야에서 2019년 4월 30일 이사회 결의로 영국 로이즈 손보사 지분투자의 건을 결정 하였고, 2019년 5월 2일자로 캐노피우스(Canopius Group Limited)사의 100% 주주인 포튜나 탑코 유한회사(Fortuna Topco Limited) 지분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였다.  회사는 국내사업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나, 국내시장의 점진적 성장 둔화에 따라 해외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한 선진국시장 진입 기회를 꾸준히 모색해 왔습니다.  영국 로이즈시장은 3백여년 축적된 데이터와 언더라이팅 역량을 바탕으로 견고한 글로벌 보험사업장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캐노피우스사는 영국 런던을 기반으로 원수/재보험을 인수하는 글로벌 특종 보험사로 미국, 버뮤다, 스위스, 싱가포르, 네덜란드, 아일랜드, 중국 및 호주 거점을 운영 중이며, 2019년 미국 암트러스트(AmTrust Financial Services, Inc.)사의 로이즈 사업(AmTrust at Lloyd's)을 인수하여 로이즈시장의 5위권사로 도약하였다 .

 

 

2. 배당의 내용

1994년부터 2019년까지 26번의 배당을 지급한 삼성화재는 배당성향이 20~30%였다가 최근 50%가 넘는 배당성향을 보여주었다. 2018년에 삼성화재 배당성향을 늘리겠다는 약속을 이행하면서 60%에 가까운 배당성향을 보여주며 26번의 지급하면서 굉장히 안정적으로 배당을 지급하였다.

 

26번의 안정적인 배당성향을 통한 배당지급을 하면서 3번의 배당삭감과 8번의 배당동결, 그리고 15번의 배당성장을 기록했고 삼성 계열사 중 고배당, 배당성장주의 매력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1) 삼성화재 보통주 000810

삼성화재 보통주는 1994년 600원을 시작으로 2018년에 11,500원의 배당지급을 하여 1994년부터 2018년까지 25번의 배당지급을 하는 동안 배당이 19배가 성장했다. 그리고 역사적 배당률은 0.05%~13.59%를 기록하며 큰 폭의 배당밴드를 형성하였음을 알 수 있다.

 

1994년 최고가였던 32,040원에 주식을 매수했다면 2019년 배당까지 총 지금까지 배당수익률은 260%가 되고, 주가 평가수익률은 3월 말 주가기준 약 600%가 되어 26년간 확정수익과 평가수익을 모두 더하면 860%의 수익을 얻을 수 있어, 배당과 성장 모든 측면에서 훌륭한 성적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32,040원에 매수를 했다면 2019년 8,500원의 배당을 받음으로써 2019년 26.5%의 확정 배당수익을 얻을 수 있어 배당으로만 2019년 S&P500과 코스피 등의 수익과 동등하거나 압도적인 승리를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삼성화재 보통주의 연평균 배당성장률을 보면, 2015~2018년까지 최근 3년간 연평균 12%의 배당성장을 기록했으며, 5년간 연평균 14%, 10년간 11%, 15년간 12% 배당성장을 기록하여 훌륭한 배당성장주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2) 삼성화재 우선주 000815

삼성화재 보통주는 1994년 650원을 시작으로 2018년에 11,505원의 배당지급을 하여 1994년부터 2018년까지 25번의 배당지급을 하는 동안 배당이 17.7배가 성장했다. 그리고 역사적 배당률은 0.11%~33.91%를 기록하며 보통주보다 큰 폭의 배당밴드를 형성하였음을 알 수 있다.

 

1994년 최고가였던 25,450원에 주식을 매수했다면 2019년 배당까지 총 지금까지 배당수익률은 329%가 되고, 주가 평가수익률은 3월 말 주가기준 약 514%가 되어 26년간 확정수익과 평가수익을 모두 더하면 843%의 수익을 얻을 수 있어, 배당과 성장 모든 측면에서 훌륭한 성적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1994년에 25,450원에 매수를 했다면 2019년 8,505원의 배당을 받음으로써 2019년 33.4%의 확정 배당수익을 얻을 수 있어 배당으로만 2019년 S&P500과 코스피 등에 압도적인 승리를 할 수 있었을 것이다.

 

 

 

3. MDD와 Underwater Period

배당주를 장기투자하기 위해서는 역사적인 Drawdown과 Underwater Period도 필수로 알아야 한다. 주가의 하락과 그 기간동안 기업의 펀더멘탈을 확인하면서 버티기 위해서 필수로 알아야 할 Drawdown, Maximum Drawdown, Underwater Period에 대해 알아보자

(1) 삼성화재 보통주 000810

삼성화재는 IMF시기에 주가가 전고점에서부터 78%가 하락하며 큰 손해를 입었었고, 그 외에도 적게는 20%, 많게는 72%가 하락하는 기록을 하였다. 그리고 2007년 금융위기 시절 Underwater Period가 6년 6개월이 소요되며 전고점 회복에 오랜 기간이 걸렸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최근의 2015년 11월 전고점이었던 331,000원을 아직도 회복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2) 삼성화재 우선주 000815

삼성화재는 IMF시기에 주가가 전고점에서부터 83%가 하락하며 큰 손해를 입었었고, 그 외에도 적게는 20%, 많게는 80%가 하락하는 기록을 하였다. 그리고 IMF시절 Underwater Period가 6년 1개월이 소요되며 전고점 회복에 오랜 기간이 걸렸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최근의 2014년 8월 전고점이었던 241,000원을 아직도 회복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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