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회사 KT&G 배당 알아보기(033780 코스피, 배당주, 배당성장주)

250x250
반응형
728x90
반응형

KT&G는 1987년 4월 1일자로 설립되었으며, 1989년 4월 1일자로 한국담배인삼공사법에 의한 주식회사 한국담배인삼공사로 변경되었고, 1997년 8월 28일자로 공포되고 1997년 10월 1일자로 시행된 "공기업의 경영구조개선 및 민영화에 관한 법률"에 의거 정부출자기관으로 전환됨과 동시에 상법에 의한 주식회사로 경영체제가 변경되었다. 이후 정부의 공기업 민영화 및 경영혁신계획 방침에 따라 1999년 1월 1일자로 홍삼사업을 분리하여 신설된 (주)한국인삼공사에 사업포괄 현물출자를 하였고, 2002년 12월 27일자로 상호를 주식회사 한국담배인삼공사에서 주식회사 KT&G로 변경하였다. KT&G는 1999년 10월 8일자로 상장하였다.

 

 

 

1. 사업의 내용

KT&G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담배부문, 인삼부문, 부동산부문, 의약품 및 화장품 제조와 판매 등의 기타부문으로 4개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1) 담배부문 사업

담배산업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고도의 독과점형 시장구조를 갖고 있다. 이는 담배산업이 규모의 경제가 요구되는 자본집약적인 장치산업으로서 다량의 원료구입과 장기간의 원료숙성기간을 필요로 하는 등 자본의 회임기간이 길고, 생산 설비 구축과전국적인 유통망 확보 등 대규모 투자 비용이 필요하며 Brand Loyalty 관리를 위한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수반하는 산업이기 때문이다. 

 

담배소비는 다른 상품에 비해 경제적인 영향을 비교적 덜 받지만, 가처분소득의 증가를 가져오는 경제성장은 담배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담배 산업은 농작물의 가공 산업으로 신규 진입이 비교적 쉬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원료 구입과 저장, 공장 설비에 대한 투자, 인력 확보 등 거액의 자본 필요와 제품 반출에 따른 담배 소비세 선납 등 초기 비용 발생 부담, 흡연과 건강과의 관계 때문에 사회적 규제가 높아지고 있는 점에서 시장 진입 장벽이 매우 높다.

 

(2) 부동산부문 사업

KT&G는 담배산업을 기반으로 한 자금여력과 개발 가능한 유휴 부지를 바탕으로 오피스 및 비즈니스 호텔 등 오피스개발과 부동산금융투자 등 지속적 수익창출 가능 부동산 사업을 꾸준히 모색하고 있다. 또한 주택 분양시장에서는 회사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한 사업추진으로 소비자들에게 안정적인 주택구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3) 인삼부문 사업

인삼사업은 규모의 경제가 요구되는 자본집약적인 산업으로서, 원료의 조달까지 6년간의 숙성기간을 필요로 하는 등 자본의 회임기간이 길고 대규모 설비와 전국적인 유통망 구축 및 마케팅비용이 수반되어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110년 이상의 전통과 제조 노하우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우선시하고 있으며, 정관장 브랜드를 활용 전국적인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다. 6년간의 계약재배를 통하여 청정 원료를 안정적으로 구매하고 있으며, 또한 충남 부여 등 연간 9,000톤을 제조할 수 있는 시설을 보유하여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4) 기타 사업

 

코스모코스는 주력 브랜드인 다나한, 꽃을든남자, 비프루브 브랜드의 고객 접점 확대를 통한 시장 경쟁력 강화에 역량을 집중하였다. 코스모코스의 경쟁력으로는 첫째, 품질력을 바탕으로 탄탄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 기존 주력 브랜드인 '다나한', '꽃을든남자'와 함께 16년 런칭한 아웃도어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VPROVE(비프루브)를 통해 20대 젊은 고객까지 확대하였고, 두산베어스와 마케팅 협업을 통해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선보였다.
둘째, 채널 별 다양한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다. 국내 사업부문에서는 마트, 온라인, H&B, 면세점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을 만나고 있으며 해외 사업의 경우 중화권 국가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미주, 일본, 유럽까지 유망 거래처를 확대하여 글로벌 회사로 도약을 하고 있다.
셋째, 화장품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자체 인프라 구축을 통해 제품력을 강화하고 있다. R&D 역량과 다양한 특허 등을 확보한 피부과학연구소와 효율적인 생산 능력을 보유한 자체 공장을 통해 독자적인 화장품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며 자체 브랜드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높은 기술력과 품질력으로 휴메이저 등 국내 ODM 및 일본QVC, 홍콩 왓슨(Watsons) 등 글로벌 유통 전문 기업의 주요 ODM파트너사 중 하나로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2. 배당

KT&G는 상장한이래로 꾸준하게 안정적인 배당성향을 보이며 배당을 천천히 성장시켜왔다. 지금까지 배당삭감은 없었고 배당동결 8번을 제외하면 12번의 배당성장을 기록한 나름 건실한 배당성장기업이다. 하지만 20년동안 배당은 3.52배 성장했고, 최근 3년간 배당은 연평균 7%, 5년간은 연평균 5%, 10년간 연평균 5% 배당이 성장했다.

 

그리고 KT&G 역사적으로 배당률이 2.58%~10.33을 기록했음을 알 수 있고, 2020년 3월 30일 종가(73,400원)기준 약 5.99%의 배당을 기록하고 있고 역사적 배당률의 중간값인 6.455%에 아직 못미치고 있어서 아직은 좀 더 관망을 해봐야겠다.

 

 

 

 

3. MDD와 Underwater Period

 

차트를 보면 KT&G는 상장한 이래로 많은 굴곡을 가지고 있었고, 그 회복기간이 길었다. 주가가 20년 중 14년 넘게 전고점 밑에 있었으며, 주가하락율도 50%에 근접하거나 초과한 횟수도 많았다. 그리고 최근의 전고점에서 하락은 2016년 7월부터 시작했고 이는 3년 9개월이 지난 지금도 아직 전고점 회복을 하고 있지 못하다.   

 

 

 

KT&G는 최근 국민연금의 분식회계와 인사비리, 국민연금의 지분축소 등 안좋은 뉴스가 나오고 있기도 하고 기대해 못미치는 배당성장과 현재배당률, 장기적으로 큰 주가변동을 가진 기업에 아직 매력을 못느끼고 있다. 주가가 더 빠지게 된다면 고려해봐야겠다.

 

▶ 같이 보면 좋은 배당주 포스팅 모음: 링크클릭(https://billionaire79.tistory.com/72)

▶ 한국 주식 투자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모음: 링크클릭(https://billionaire79.tistory.com/79)

 

 

* 배당주 공부를 이한 포스팅으로 매수/매도 추천 포스팅 아닙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애드디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