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보통주와 우선주 과거 배당금과 배당 매력, 그리고 MDD (현대차 005380, 현대차우 005385, 현대차2우B 005387, 현대차

250x250
반응형
728x90
반응형

※ 주식 매수/매도 추천글 아닙니다.

 

현대차는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 차량정비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차량부문차량할부금융 및 결제대행업무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금융부문, 그리고 철도차량 제작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문별 매출비중은 2018년 기준 차량 78%, 금융 15%, 기타 7%로 구성되어 있다.

 

 

 

Apple 에어팟 2세대 무선 충전 모델, MRXJ2KH/A 삼성전자 갤럭시버즈 플러스 블루투스 이어폰, SM-R175, 화이트 Apple 에어팟 프로, MWP22KH/A

 

 

1. 사업의 내용

(1) 차량부문

자동차 산업은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각 국가마다 소수 업체 위주의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즉, 일정 규모의 양산 설비를 구축하는 데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며 진입 결정 이후 제품 출시까지 최소한 4~5년이 소요되기 때문에 막대한 자금력을 갖춘 기업이라도 진입에 성공할 가능성이 낮다. 이밖에 자동차 업체는 종업원이 수만 명에 이르고 협력업체가 수천 개에 달하기 때문에, 실적 부진이 장기화되는 경우에도 국민 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고려해구조조정이나 조업단축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

 

자동차 산업의 핵심 경쟁 요소로는 제품력과 마케팅력, 비용 경쟁력을 들 수 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비용 절감 및 수익성을 확보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다. 이 중 가장 중요한 제품력은 차량의 성능, 안전성, 디자인, 품질, 신기술 등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극대화시킴으로써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게 해준다. 마케팅력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 컨셉트 창출 및 신제품 출시, 광고, 판매 및 A/S망 구축 등을 매개로 고객을 적극 창출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여준다. 비용 경쟁력은 신제품 개발 비용, 양산차 제조 생산성, 간접 인력의 생산성, 금융 비용 등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비용 개념으로 가격 경쟁력과 수익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2) 금융부문

여신전문금융회사는 수신기능 없이 여신업무만을 취급하는 금융회사로서, 여신전문금융업법에 의거 금융위원회에 등록한 자를 말한다. 1998년 1월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 이전에는 할부금융업법, 신기술사업금융업법, 시설대여업법 등 개별사업법에 의해 명확하게 업종이 분할되어 있었으나, 이러한 업종분할이 금융겸업화에 맞지 않고 규모의 영세성을 초래한다는 지적에 따라 개별 사업법을 통합하여 여신전문금융업법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신용카드업을 제외한 여신전문금융업의 주사업범위에는 할부금융업, 리스업(시설대여업), 신기술 금융업 등 과거 개별사업법으로 관리되던 모든 여신업무가 포함되며, 사실상 업무영역의 제한이 없어 다양한 형태의 소매금융 및 기업금융업무를 취급할 수 있다.


여신전문금융업은 자금조달 능력이 중시되는 사업이다. 여신전문금융회사의 경우 자본금 및 자기자본 규모가 은행과 비교하여 크지 않으며, 사업운영을 위한 자금조달의 대부분은 금융기관 차입 및 회사채발행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수익창출과 이익잉여금적립을 통한 자기자본 확대가 이루어지는 경우 기존부채 상환 및 신규 자금조달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자산건전성과 수익성이 저하되는 경우 또는 금융시장이 경색될 경우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게 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자기자본, 자산건전성, 유동성 및 부채 만기구조에 따라 개별회사의 자금조달능력에 차별성이 존재한다.


여신전문금융업은 차주의 신용위험에 노출된 고위험(High Risk), 고수익(High Return)사업으로 채권회수능력이 중시된다. 여신전문회사의 유동성의 원천이 자산으로부터의 원활한 현금회수라는 점에서 차주의 채무상환능력은 주요 리스크 요인이다. 따라서 연체채권의 관리능력에 따라 개별회사의 차별성이 확대 될 수 있다.


신용카드업이란 신용카드사가 일정한 요건을 갖춘 회원들에게 신용카드를 발급하고,상품이나 용역의 판매점과는 가맹점 계약을 체결한 후 가맹점 및 회원에 대하여 신용을 공여하는 대가로 수수료 등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입니다. 신용카드사는 이외에도 회원들에게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 신용대출 서비스 및 기타 부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합니다.


신용카드업은 전형적인 내수기반 산업으로 민간 소비 및 전반적인 경제상황과 정책적 변화에 따른 영향을 비교적 크게 받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의 규모와 전반적인 영업에 있어 정부의 정책 및 규제의 변화와 IT기술의 발달로 인한 소비패턴의변화, 금융시장의 전반적인 신용위험 수준을 포함한 외부 요인에 민감도가 매우 높은사업입니다.


경제시스템 내에서 주요한 지급결제 기능을 담당하기 때문에 금융위원회의 허가를 얻어야만 시장진입이 가능한 점과, 현실적으로 안정적인 사업영위를 위한 높은 리스크 관리능력이 필요한 점을 감안하면 진입장벽이 높은 사업입니다.
자금운용을 신용에 의존하므로 위험관리능력이 기업의 수익성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High Risk 사업이며, 개인정보 유출 시 산업 전반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큰 만큼 높은 수준의 IT 및 정보보안 기술이 요구됩니다.

 

(3) 기타부문

기타부분의 주요사는 현대로템(주)이며, 현대로템(주)의 주된 사업은 철도부문, 방산부문, 플랜트 부문으로 구성된다.

 

철도산업은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 데 필요한 철도시설 및 철도차량 관련 산업과철도기술 개발산업 및 그 밖의 노선 개발, 이용, 관리와 연계된 산업 전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범위가 넓은 국가 기간산업이자 사회 간접 자본으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그 중에서도 철도 차량 사업은 철도 운송 수단의 연구개발, 제작, 판매 및 유지 보수와 연관된 전체 사업을 말한다.


철도건설이 확정되면 토목, 건축, 궤도, 전력 및 신호통신 등 선행투자가 필요한 산업과 연계되고 철도차량의 신규 수요가 이어져, 이를제작하기 위한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 전자, 고무, 유리, 플라스틱 등 원자재 산업과 함께 국내외 판매를 위한 금융과 무역 등의 산업이 동반된다.


철도산업은 공익사업이라는 특성과 함께 대규모의 자금 투입이 필요한 사업으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집행 예산에 따라 철도차량의 수량과 가격이 결정된다. 최근 각 지방자치단체가 민간 투자자와의 역할분담을 통해 민자사업을 확대해 나가는 추세이며, 해외시장의 경우도 이와 유사하다.


방위산업의 경우 정부가 수요를 독점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국방 예산 및 군 운용의 중장기 계획에 따라 시장 규모 및 향후 성장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방위산업 시장은 "다기능-고효율의 선진국방"을 위한 국방개혁 기본계획 (2014~2030)에 따라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특히 현대로템(주)의 주력 시장인 육상용 전차 부문에 있어서는 계속적으로 성능개량 및 현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차륜형 전투차량 등의 신규 제품에 있어서도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플랜트 산업은 일반적으로 기획, 프로세스 관리, 기본설계, 상세설계, 구매, 제작, 시운전, 운영의 사업분야로 나누어지며, 이 과정에서 공정, 기계, 전기, 배관 등 여러 가지 공학 기술과 시운전 기술뿐 아니라 법률, 금융과 관련된 종합적 지식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이 많은 분야의 기술들을 조화시켜 수요처가 원하는 플랜트를 완성하는것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좌우한다.


또한 플랜트 산업은 대부분 대규모 투자를 필요로 하는 만큼 수요자의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을 위한 엔지니어링 기술 경쟁력이 중요하다. 아울러 글로벌 소싱을 통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2. 현대차의 배당(2000~)

현대차는 적자를 기록한 1998년을 제외하고는 모두 배당을 지급하였다. 그 중에서 보통주에서 우선주(우선주, 2우선주, 3우선주)가 모두 배당을 지급하기 시작한 2000년 이후의 배당내역을 확인해보았다.

 

먼저 보통주와 우선주에 공통사항인 배당성향은 2000년이후 매우 안정적으로 보인다. 10~25%내외를 유지하던 배당성향은 최근 자동차산업이 어려워지기 시작했던 2017년부터 배당성향이 증가하기 시작해서 2018년 70%를 넘어섰다. 2017년과 대비 주식 수의 변화도 없었고 동일한 배당금을 지급했지만 배당성향이 증가했다는 것은 그만큼 수익성이 악화됐음을 의미한다. 자동차시장이 많이 어렵지만 이를 잘 극복하고 수익성을 개선하여 배당미지급이나 배당삭감이 안되었고, 4년간의 배당동결을 종결하고 배당성장 하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1) 현대차 보통주(005380)  

현대차는 2000년 배당 600원으로 시작하여 2019년 4,000원을 지급하였다. 2번의 배당삭감, 13번의 배당성장을 통해 19년간 배당이 6.6배 올랐다. 2000년에 현대차를 종가(12,100원)에 보유했다면 지금까지 배당으로만 328%의 수익을 이룰 수 있었다. 그리고 그 배당을 재투자를 했다면 수익률이 500%까지도 가능했었다.

 

보통주의 경우 배당률은 20년간 0.68%~7.04%이며 그 중간 배당률은 3.86%이다. 2020년 3월 26일(목) 종가(84,900원) 기준 배당률은 약 4.7%로 중간값인 3.86%보다 높아 분할매수 하기에 매력적인 가격대로 보인다. 

 

 

 

 

 

 

(2) 현대차우(005385)

현대차우는 2000년 배당 650원으로 시작하여 2019년 4,050원을 지급하였다. 2번의 배당삭감, 13번의 배당성장을 통해 19년간 배당이 6.6배 올랐다. 2000년에 현대차우를 종가(5,150원)에 보유했다면 지금까지 배당으로만 무려 792%의 수익을 이룰 수 있었다. 그리고 그 배당을 재투자를 했다면 배당수익률로만 1,000%까지도 가능했었다.

 

보통주의 경우 배당률은 20년간 1.52%~24.9%이며 그 중간 배당률은 13.21%이다. 2020년 3월 26일(목) 종가(49,100원) 기준 배당률은 약 8.2%로 중간값인 13.21%보다도 낮은 배당률이다.

 

(3) 현대차2우B(005387)

현대차2우B는 2000년 배당 700원으로 시작하여 2019년 4,100원을 지급하였다. 2번의 배당삭감, 13번의 배당성장을 통해 19년간 배당이 6.6배 올랐다. 2000년에 현대차우를 종가(4,750원)에 보유했다면 지금까지 배당으로만 무려 878%의 수익을 이룰 수 있었다. 그리고 그 배당을 재투자를 했다면 배당수익률로만 1,000%까지도 가능했었다.

 

보통주의 경우 배당률은 20년간 1.5%~27.13%이며 그 중간 배당률은 14.31%이다. 2020년 3월 26일(목) 종가(54,900원) 기준 배당률은 약 7.3%로 중간값인 14.31%보다 낮다. 

 

 

 

 

 

 

(3) 현대차3우B(005389)

현대차3우B는 2000년 배당 650원으로 시작하여 2019년 4,050원을 지급하였다. 2번의 배당삭감, 13번의 배당성장을 통해 19년간 배당이 6.6배 올랐다. 2000년에 현대차우를 종가(5,150원)에 보유했다면 지금까지 배당으로만 무려 792%의 수익을 이룰 수 있었다. 그리고 그 배당을 재투자를 했다면 배당수익률로만 1,000%까지도 가능했었다.

 

보통주의 경우 배당률은 20년간 1.59%~25.69%이며 그 중간 배당률은 13.64%이다. 2020년 3월 26일(목) 종가(49,750원) 기준 배당률은 약 8.1%로 중간값인 13.64%보다도 낮은 배당률이다.

 

 

 

 

 

 

 

3. 현대차의 Maximun DrawDown(MDD)

현대차의 전고점대비 최대 하락비율을 의미하는 MDD를 알아보자.

 

우선 보통주는 1998년 8월부터 10개월의 시간동안 주가가 -80%까지 빠지고, 이후 24개월동안 회복하였다. 주가하락부터 회복까지 총 34개월이라는 시간이 걸렸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2005년 12월부터 36개월간 주가는 -64%가 하락하고 이후 9개월만에 전고점을 회복해 하락과 회복까지 45개월이 걸렸다. 그리고 최근 84개월간 주가는 하락하는 모양을 보여주고 있으며, 앞으로 전고점인 272,500원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확인해봐야하겠다.

 

 

그리고 우선주(우선주, 2우선주, 3우선주)의 경우에도 보통주와 비슷한 성향을 보이면서 하락과 회복을 같이하였고 자세한 내용은 아래 그림 참고하길 바란다.

 

 

 

 

 

 

 

 

▶ 같이 보면 좋은 배당주 포스팅 모음: 링크클릭(https://billionaire79.tistory.com/72)

▶ 한국 주식 투자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모음: 링크클릭(https://billionaire79.tistory.com/79)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애드디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