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는 돈을 어떻게 벌고 있을까? 테슬라의 비즈니스모델과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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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la(TSLA)는 미국, 유럽 및 중국에서 자동차 및 픽업 트럭 판매를 통해 세계 최대 전기 자동차 회사 중 하나로 빠르게 성장했다. 자동차 부문은 Palo Alto 본사의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미국은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Tesla는 General Motors Co(GM)., 중국에 본사를 둔 Nio(NIO), Volkswagen Group 및 Daimler AG를 포함하여 전기 자동차를 개발 및 마케팅하는 다른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와 경쟁이 치열 해지고 있다 .




0. 요약


- Tesla는 미국, 유럽 및 중국에서 모든 전기 자동차를 제조, 판매 및 서비스하며, 에너지 생성 제품도 판매

- 급속도로 성장하고있는 자동차 판매가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

- 테슬라는 중국에서 국제 확장에 초점 

- 2010 년에 공개 된 이후 연간 손실을 기록했지만 2019년에는 손실이 감소

1. 테슬라 파이낸셜


테슬라의 매출은 2016 회계연도 70억 달러에서 2019 회계연도 246억 달러로 3배 이상 늘었다. 모델 3 세단의 출시로 2018 회계연도 사이에 매출만 10억 달러 가까이 급증했지만, 생산 이슈로 인해 2019 회계연도 매출 증가세는 31억 달러로 둔화되었다. 테슬라는 2019 회계연도에도 영업이익이 1% 미만으로 증가한 41억달러를 기록했다. 그 느린 성장에도 불구하고, 2019 회계연도의 총이익은 2015 회계연도에 비해 여전히 4배 이상 높았다. 총이익은 2016년, 2017년, 2018년 회계연도에 꾸준한 속도로 성장했다.




테슬라는 지난 5 회계연도에 각각 적자를 보고했으나 2017 회계연도에 22억 달러의 순손실을 보고한 이후 적자폭이 줄어들고 있다. 이 숫자는 2019 회계연도에 3분의 2가 감소한 7억 7,5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회사는 2019 회계연도의 3분기와 4분기에 GAAP와 비GAAP 수익을 모두 올렸다고 밝혔다. 그러한 진전에도 불구하고, 높은 부채 수준은 테슬라의 설립 이후 수익성을 손상시켰고, 향후 5 회계연도에 112억 달러의 빚을 갚을 예정이다.

2019 회계연도에 전 세계 전체 매출의 51%를 차지했던 테슬라의 미국 매출은 최근 몇 년간 급격한 증가세를 본 후 14% 감소한 127억달러를 기록했다. 모델3 라인의 스타트업 생산 문제가 FY 2019의 하락을 불러왔다. 테슬라의 주요 해외시장인 중국 내 매출은 2019 회계연도에 29억 달러로 70% 증가했다. 2019년 12월 첫 차량을 납품한 상하이 신공장에는 테슬라의 중국 판매량을 끌어올릴 가능성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테슬라의 자동차 배송은 모델3의 판매에 힘입어 4분기 인도량이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하며 높은 수준으로 2019 회계연도를 마감했다.

2. 테슬라 비즈니스 세그먼트


테슬라는 자동차부문과 에너지 생성 및 저장이라는 두 가지 주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2-1. 자동차


테슬라의 자동차 부문은 전기차 설계, 개발, 제조, 판매, 임대 등으로 구성되며, 총수익의 94%, 총이익의 95%를 차지하고 있다. 이 부문에는 무보증 애프터세일즈 서비스, 중고차 판매, 소매상품, 자동차보험 수익도 포함한다. 동사의 자동차 수익은 2017 회계연도 사이에 117% 증가한 230억달러를 기록한 반면 같은 기간 총이익은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7 회계연도와 2018 회계연도에 자동차 부문 총이익은 23%로 안정세를 보였으나, 2019 회계연도에 덜 비싼 모델3 세단과의 판매가격 하락으로 인해 21%로 떨어졌다.

2-2. 에너지 생성 및 저장


테슬라의 에너지 발전 사업도 자동차만큼 빠르지는 않지만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총수익의 6%, 총이익의 5%를 차지하는 에너지 생성 및 저장 부문은 태양광 발전 및 에너지 저장 제품, 서비스의 설계, 제조, 설치, 판매, 임대 등을 포함한다. 2017 회계연도부터 2019 회계연도까지 부문 매출은 37% 증가한 15억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2018 회계연도와 2019 회계연도에 총이익은 2억4200만 달러에서 1억900만 달러로 감소했다.


3. 테슬라 최근 개발


2017 년 7 월에 처음 선보인 Tesla의 Model 3은 전 세계적으로 전체 생산 능력을 크게 확장했으며, 매년 새로운 상하이 공장이 연간 최대 150,000 대의 차량을 출시 할 예정이다. 테슬라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중국 정부의 명령에 따라 1 월 말과 2 월 초에 10 일 동안 상하이 공장을 폐쇄했고 테슬라는 2020 년 재무 결과에 영향을 줄 지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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