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은 돈은 어떻게 벌까? 아마존의 비즈니스 모델과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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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까지의 아마존 매출 비중, 출처 Visual capitalist

 

브리핑
1. 아마존은 소매, 구독 및 웹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2. 소매점은 아마존의 주요 수익원이며,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장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3. Amazon의 북미 부문은 2020년 2분기에 모든 부문 중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4. 온라인 판매 다음으로 가장 큰 사업 부문은 커미션, 배송비 및 기타 서비스 등 Third Party Seller Services에서도 반독점 중입니다.

 

아마존

 

아마존은 1994년 7월 제프 베조스가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한 기업으로 현재 세계 최고 전자상거래 회사이자 제프 베조스를 세계 최고의 부자로 만들어 준 기업입니다. 

 

창업자이자 CEO인 제프 베조스는 전자상거래 운영, 클라우드 서비스, 디지털 광고, 식료품, 처방약 등을 빠르게 성장시키고 있으며, 또한 인공지능 플랫폼 알렉사, 음성인식 스마트 스피커 에코시스템(에코닷) 및 영화와 텔레비전 쇼 등을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플랫폼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주요 경쟁사는 미국의 월마트(WMT)와 중국의 알리바바 그룹 홀딩스(BABA)입니다.

 

아마존의 사업 분야

 

 

Amazon은 비즈니스를 크게 North America, International, AWS 세 가지 부문으로 나눕니다. 이 중 North America와 International은 아마존 소매업의 지리적 구분을 의미하며, 북미와 그 외 세계 여러 지역에서의 소매 판매, 각 지역의 구독과 수출 판매로부터 수익을 창출합니다.

 

이 중 소매는 매출의 대부분을 구성하는 On-line Store와 Off-line Store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업 전체의 On-line Store는 2020년 2분기 매출에서 약 52%인 459억 달러를 차지했고, Off-line Store는 매출 38억 달러로 순 매출의 약 4%를 기록했습니다.

 

1. North America

아마존의 북미 부문은 2020년 2분기 554억 달러, 영업이익 21억 달러로 기록했고, 이것은 해당 분기의 회사 순 매출의 약 62%를 차지 해  아마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입니다.

소매업 외에도, 북미의 또 다른 주요 수입원은 무료배송을 무제한으로 제공하는 아마존 프라임과 영화, TV 쇼 등의 무제한 스트리밍을 포함한 구독료이다.

 

2. International

International 부문은 최근 몇 년간 성장하지 못했습니다. 이 부문은 아마존의 소비자 상품 소매업과 글로벌 중심 온라인 스토어 가입으로 구성되어 북미의 온라인 매장의 매출은 포함되지 않습니다.아마존은 국제 부문에서 지난 3년 동안  손해를 보았습니다. 그러나 2020년 2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6억100만 달러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것에 비해 3억4500만 달러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International 부문의 순 매출은 38.5% 증가한 227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회사 전체 순 매출의 약 25%를 차지합니다.

 

3. Amazon Web Services(AWS)

2006년에 출시된 AWS(Amazon Web Services)는 기업, 정부 기관 등 여러 기관에 정보를 저장하고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mazon은 AWS가 애플리케이션 및 웹 사이트 호스팅, 엔터프라이즈 IT 제공, 컨텐츠 제공 등 다양한 "Solution"을 위한 "클라우드 인프라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말합니다.

아마존 AWS 부문은 2020년 2분기 순매출 84억 달러, 영업이익 21억 달러에서 34억 달러의 영업이익을 냈습니다. AWS의 매출과 이익은 지난 3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했습니다. AWS로부터의 순 판매량은 북미 수치에 훨씬 못 미치지만, AWS의 영업이익은 실질적으로 더 높습니다. 부문 순매출은 전체 순매출의 약 12%를 차지하며, 영업수익은 아마존 총영업이익의 약 58%를 차지합니다.

아마존은 2018년 클라우드 시장의 1/3 이상을 장악했는데, 이는 경쟁업체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수치입니다. AWS는 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MSFT(MSFT) Azure 및 알파벳(GUGL) Google Cloud와 경쟁합니다.

 

4. 최근 이슈

아마존은 온라인 시장에서 미국 연방거래위원회와 뉴욕과 캘리포니아주 법무장관이 있는 반독점 조사를 받았습니다.

2020년 10월 6일, 16개월 동안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알파벳의 사업 관행에 대한 조사를 마친 후, 하원 반독점 소위원회는 디지털 독점의 지속적인 출현을 피하기 위해 법을 개혁하는 방법에 대한 권고안을 발표했습니다. 민주당 주요 인사들은 거의 450페이지에 달하는 보고서를 통해 4개의 빅테크 기업이 미국 경제와 민주주의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으로 업계를 지배하고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의회가 독점금지법을 개정하여 기업의 일부가 분리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또, 6월 말, 독일의 아마존 창고 직원들은 몇몇 물류센터에서 코로나19 양성반응을 보인 후 파업에 들어갔으며 미국에서도 비슷한 파업이 벌어져 직원, 노조, 고객들로부터의 압박이 증가해 다수의 직원을 해고했습니다.

출처 Investop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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