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의 경제 이해하기

250x250
반응형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자성장기입니다.

 

커피산업에 대해 잘 정리된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1. 커피의 경제학

아침에 우리가 먹는 커피에 무엇이 들어가고 있고, 무엇이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분명한 답은 커피 원두일 수도 있지만 추가 비용을 설명하기 시작하면 2,000억 달러 이상의 대규모 커피 Supply Chain까지 범위가 확대됩니다.

 

커피 식물을 재배하고, 수출하고, 볶는 노동력에서부터 포장, 컵, 심지어 스틱과 같은 재료에 이르기까지 커피 소비의 모든 컵을을 구성하는 많은 기본적인 비용이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커피 1파운드(16온스의 커피 약 15컵)의 소매 커피 생산에 따른 비용을 세분화하고 있습니다.

 

2. 커피 가격 책정의 어려움

세계 산업을 측정하고 평균화하는 것은 매우 복잡합니다. 글로벌 커피 가격은 끊임없이 변동할 뿐만 아니라, 국가마다 가용성과 상대적 비용, 완제품의 최종 가격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것이 미국에서 16온스의 커피 한 잔의 가격이 영국이나 일본이나 세계 어느 곳에서도 같지 않은 이유입니다. 국가 내에서도 기업의 도매 콩 접근성의 차이가 최종 가격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여러 요소의 불일치에 대처하기 위해 Specialty Coffe Association에서 제공한 수치를 사용한 커피 가격 보고서를 기반으로 자료가 만들어졌음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콩 재배에서부터 수출까지

커피를 만들기 위해서는 커피를 재배할 수 있는 조건이 있어야 합니다. 두 가지 주요 커피 유형인 아라비카와 로부스타는 주로 적도에 위치한 국가에서 생산되며, 이 식물들은 에티오피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1600년대에 예멘에서 처음 재배되었고, 이후 유럽의 식민주의를 통해 전세계로 퍼져나갔습니다. 오늘날, 브라질은 멀고도 가장 큰 커피 생산국이자 수출국이며, 베트남만이 세계 생산의 두 자릿수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재배자들은 녹두커피로 얼마의 돈을 버는가? 매년 물가가 지속적으로 변동하면서 2001년 0.5/lb 미만에서 2011년 2.1/lb 이상까지 상승할 수 있다. 그러나 커피에 든 돈을 찾고 있다면 그 원천에서는 찾을 수 없습니다. 공정무역은 전 세계 1억2500만 명이 생계를 위해 커피에 의존하고 있다고 추정하고 있지만 그들 중 상당수는 커피로 믿을 만한 생계를 꾸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신에, 가장 큰 이윤 중 하나는 커피를 수출하는 회사들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2018년 ICO 복합 가격(아라비카와 로부스타 커피 가격을 모두 추적하는 가격)은 평균 1.09/lb이며, SCA는 수출업체를 그린 커피에 대해 3.24/lb의 가격을 부과하는 것으로 표시했습니다.

 

4. Roasting Economic

로스터는 수출업체로부터 그린커피 원두를 1lb당 3.24달러를 받을 수 있지만 이는 그들이 지불하는 최종 가격과는 거리가 멉니다.

 

우선 원두를 수입해야 하는데, 여기에 lb당 0.31달러가 추가되는 배송비와 수입비가 추가됩니다. 실제 로스팅이 시작되면 인건비와 인증비,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가피한 손실을 일반 사업비보다 1.86달러/lb가 더해집니다. 그 결과 로스터들은 총 8.73달러/lb로 볼 수 있습니다.

 

 

마진 때가 되면 로스터들은 약 9.40달러/lb의 판매 가격을 제시합니다. 세금 후 로스터들은 약 0.44달러/lb 또는 7.1%의 순이익을 봅니다.

 

5. Retail Margin

소비자는 유통업체를 통해 직접 볶은 원두를 1lb 봉지에 14.99달러 이상 구매하는 것이 기본이고, 소매상들은 커피에 대해 정해진 도매 가격에 더 가까이 접근할 수 있으며 그 방정식에 그들 자신의 비용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볶은 커피 원두 1파운드는 가게의 16온스(475ml) 양조 커피 15잔 정도로 추청하면 컵당 2.80달러의 가격에 팔게된다면 커피 1파운드당 42.00달러의 생산량으로 해석됩니다.

비용을 고려하기 전까지는 나쁘지 않을 것 같지만 재료비에 커피 자체, 컵과 뚜껑(종종 별도로 충전), 조미료까지 포함하게 되면 수익이 감소하게 됩니다.

재료비를 모두 합치면 13달러/lb로 이를 제외하면 29.00/lb의 총 수익을 남기지만 여기에 인건비, 임대비, 마케팅비, 관리비 등 운영비가 포함되며 총 비용은 $35.47/lb로 빠르게 상승합니다.

실제로, 이자 및 세금에 대한 추가 비용을 계산할 때, SCA 수치는 소매업자들에게 2.90달러의 순이익을 줍니다.

6. 거대한 글로벌 커피 산업
커피 생산은 한 가지 이유로 큰 산업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커피는 매 분마다 230만 잔의 커피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총 판매량으로 보면, 커피는 세계에서 네 번째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음료입니다.

톤수 기준으로 가장 큰 글로벌 소비자는 미국과 브라질 (또한 가장 큰 생산국이자 수출국임에도 불구하고)이지만, 1인당 소비량으로 보면 노르웨이나 스위스 같은 유럽 국가가 더 높습니다.

 

출처 visual capitalist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애드디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