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bes: The World's Most Valuable Brands

250x250
반응형
728x90
반응형

브랜드 가치는 기업의 무형자산으로 잡혀 쉽게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지만 기업의 성장과 소비자 충성도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다. 먼저 소비자 입장에서의 브랜드는 상징성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구매 위험을 줄여주고, 제품 정보를 검색하는 시간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기업 입장에서의 브랜드는 제일 중요한 가격 프리미엄을 형성할 수 있고, 신제품 출시할 때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워렌버핏의 코카콜라와 애플 투자아이디어 중 하나가 그 기업의 브랜드파워였다는 점에서 브랜드 가치는 투자자에게도 매우 중요한 투자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2020년 포브스가 발표한 브랜드 가치에 대해 확인해보고, 2013년 부터 브랜드 가치의 변화가 어땠는지 알아보자.

 


1. Forbes의 브랜드 가치 산정기준

  가. 글로벌 브랜드 중 미국에 이름만 존재하는 회사는 제외(ex. Alibaba)

  나. 각 브랜드의 과거 3년 세전수익(EBIT) 평균 계산

  다. 수입에서 자본의 8% 차감

  라. 각 산업에서 브랜드의 역할에 따라 수익을 배분

    - 음료나 럭셔리 산업은 브랜드의 가치가 중요하지만, 항공사의 경우 가격과 편이성이 브랜드가치보다 중요

 

 

2. Forbes의 2020 브랜드 가치

2020년 브랜드가치 1위는 작년과 동일하게 애플이 차지하며 2013년 부터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2위부터는 우리에게 익숙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코카콜라, 디즈니, 삼성 등이 차지했다. 

 

 

3. 2013년부터의 브랜드 가치

  가. 과거 브랜드 순위

  2020년 브랜드 순위를 바탕으로 과거 순위는 어땠는지 알아보자

 

 

  나. 과거 브랜드 가치

 

4. 2013년부터의 브랜드 가치

포브스는 2013년부터 각 브랜드들을 20개의 산업*으로 분류하였고, 그 산업에 속한 브랜드들의 가치를 평가하였다. 다음으로는 각 랭킹별로 산업군의 개수와 그 가치들의 합을 알아보자.

* Technology, Beverages, Restaurants, Diversified, Automotive, Luxury, Leisure, Telecom, Retail, Apparel, Alcohol, Financial Services, Consumer Packaged Goods, Tobacco, Media, Transportation, Business Services, Heavy Equipment, Energy, Aerospace

 

  가. 산업군 랭킹 분포표

매년 다수의 기술주들의 브랜드 가치는 상위에 위치하였고, 전체 중 16% 이상이 기술주들의 브랜드 가치였다. 100개 중 Technology, Financial Services, Automotive, Consumer Packaged Goods 이렇게 4개의 산업군에서 50개가 넘었다.

 

  나. 랭킹 영역별 브랜드가치

Forbes에서 제공하는 브랜드 순위별로 브랜드 가치를 알아보면 아래의 표와 같다. 대체적으로 브랜드랭킹이 높을수록 브랜드 가치의 성장률도 높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 산업군별 브랜드가치

매년 Top100을 차지한 기업이 속한 산업군별로 브랜드가치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역시나 Technology의 브랜드 가치가 타 산업군을 압도하고 있으며 전체의 30%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Forbes에서 제공하는 브랜드 가치에 대해 알아보면서 관심있던 기업이 보이고 관심기업에 대해 좀 더 공부해봐야겠다. 

 

The world's most valuable brand top 100(2013~).pdf
0.42MB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애드디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