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투자자의 해외주식 투자동향(10월 3주차, 10.12.~16.)

250x250
반응형
728x90
반응형

※ 주식 매수/매도 추천아니며, 잘못된 데이터가 있는 경우 댓글 남겨주시면 수정 및 보완하겠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SEIBro)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10월 3주차에 국내투자자들이 해외주식을 얼마나 사고 보관하고 있는지 그 추이를 알아보겠습니다:)

 

 

0. Notice

- 중국시장은 중국B주, (R)QFII투자, 상해홍콩증시연계(후강통), 심천홍콩증시연계(선강통)를 포함

 

- 상해홍콩증시연계(후강통), 심천홍콩증시연계(선강통) 경우, 결제방식의 특이성으로 결제금액이 실제와 다를 수 있음

 

- 기타시장 : 영국, 캐나다, 호주, 싱가포르 등을 포함하는 유럽(유로채시장 제외),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아시아 등 기타 국가

 

- 유로시장은 Euroclear, Clearstream을 통해 보관하고 있는 규모입니다(유로채 포함)

 

- 보관금액과 외화증권 결제금액 반영 시점은 국가별 결제주기 및 시차 등으로 상이

 (ex) 미국 내 t일 매매 → t+2일 현지결제 → t+3일 세이브로 공표 (단 결제 이연분은 제외)

 

 

1. 10월 3주차 지역별 지수 변동시황(10.12.~16.)

- 다우존스 산업지수 +0.07%, 나스닥 +0.79%, S&P500 +0.19%

- KOSPI -2.11%, KOSDAQ -4.33%

- 중국상해종합지수 +1.96%, 항셍지수 +1.11%

- 니케이225 -0.89%, 호치민 +2.09%

- 유로STOXX50 -0.84%

 

 

2. 해외주식 순매수금액(10.16.기준)

 

전체적으로는 지난주대비 해외주식 순매수금액이 13%정도 감소했습니다. 지역별로는 유로시장과 기타국가가 순매도로 전환됐으며 미국과 홍콩주식도 순매수가 하락한 주였네요. 그리고 중국시장이 큰 폭으로 금액이 상승했고, 일본도 순매수로 돌아서면서 소폭 상승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미국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오랜만에 중국이 10%가 넘는 순매수비중을 차지했네요

 

이번주 지역별 순매수비중을 봐도 중국이 고개를 다시 드는 모습과 일본이 저점에서 서서히 우상향하고 있는 모습이 보이고 있습니다.

 

3. 지역별 2020년 순매수금액 추이

전체적인 해외주식 순매수흐름을 보면 2020년 평균이라는 저항선을 가끔씩 터치만 하고 있을뿐 예전같은 폭발적인 해외주식 순매수가 이루어지고 있는거 같지는 않아보입니다. 그러면 지역별로는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미국주식이 해외주식 비중의 90%를 차지하기 때문에 추세는 해외주식 전체 순매수 흐름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아직은 예전같은 큰 순매수세가 아직은 보이지 않고 있으며, 가끔 평균을 터치하는 정도의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들쭉날쭉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유로시장은 9월 반짝하더니 다시 소외를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일본주식은 3주차에 평균선을 크게 한번 넘었는데, 이번주에도 그 모습을 이어갈 수 있을지 기대가 되네요:)

 

 

홍콩주식은 8월 이후 점점 소외를 받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홍콩에 유입되는 국내투자자의 자본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모습을 보이다 3주차에는 유출이 되고 있는 모습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주에는 중국시장에 국내투자자의 돈이 많이 유입된 것으로 보입니다.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평균선을 크게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기타국가는 여전히 미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신흥국의 투자가 지속되면서 평균치가 양전했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4. 지역별 2020년 보관금액 추이

환율과 증시, 보관주식의 주가에 영향을 받는 보관금액의 2020년 5월 이후부터의 추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국내투자자의 해외주식 보관잔액을 보면 9월 이후 아직도 회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차트를 보면 5월부터 해외주식 보관잔액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최근 원화강세로 달러환율이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국주식은 여전히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차트를 보면 어느 시점에 투자를 해야하는지 감이 오시나요? 저는 이제 이런 차트를 보고 8~9월 보관잔액이 떨어지는 시점에 관심기업에 분할매수를 해보려고 합니다^^

 

유로시장은 보관잔액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모습입니다. 보관잔액이 한번에 크게 상승했다가 크게 다시 없다시피할 정도로 줄어들은 모습이네요.

 

일본시장은 지난주와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홍콩시장은 이번주 소폭으로 보관잔액이 줄어들었지만 대세에는 큰 지장이 없어보입니다.

 

중국주식도 소폭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는 중으로 보입니다.

 

그 외 기타국가는 보관규모가 천천히 우상향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다음 포스팅에는 순차적으로 지역별 순매수와 보관잔액 순위를 보면서 지역별 인기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애드디스끝-->